급여공제 변경신청

제1조 (목적)

이 약관은 신용협동조합(이하 “신협”이라 합니다)과 신협인터넷뱅킹, 텔레뱅킹 및 모바일뱅킹 등의 전자 금융서비스(이하 "서비스"라 합니다)를 이용하는 조합원 또는 비조합원(이하 "이용자"라 한다) 사이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에 적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.

제2조 (용어의 정의)

  •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1. "자금이체비밀번호"라 함은 계좌이체시 이용자의 본인여부 및 의사확인을 위해 이용되는 비밀번호이며, 서비스 이용시 이용자가 직접 등록하는 비밀번호를 말합니다.
  • 2. "보안매체"라 함은 신협이 서비스 계약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거래안전을 위한 정치로서, 서비스 이용시 이용자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"보안카드" 또는 "일회용 비밀번호생성기"(이하 "OTP"라 합니다.) 등을 말합니다.
  • 3. "공인인증서"라 함은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받는 전자적 정보를 말합니다.
  • 4. "보안계좌"라 함은 신청인의 의사에 의해 전자금융 이용이 금지된 계좌를 말합니다.
  • 5. 기타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"전자금융거래법", "전자금융업무감독 규정" 및 "신용협동조합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"을 따릅니다.

제3조(이용매체)

  • ① 이용자는 다음의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1. 인터넷뱅킹 : 개인용컴퓨터(PC), PDA 등
    • 2. 텔레뱅킹 : 전화, 휴대전화 등
    • 3. 무매체거래 : 현금자동출금기, 현금자동입출금기
  • ② 신협은 상기 매체 중 일부에 대해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③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시 이용매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, 같은 서비스내에서 이용매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제4조(서비스의 종류)

신협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각종 조회와 자금이체, 사고신고, 공과금납부, 인터넷전용예금 개설(해지), 공제업무 등이며, 구체적인 서비스의 종류는 사무소 또는 각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합니다.

제5조(이용신청)

  • ①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"신협전자금융이용신청서" 또는 "CD/ATM이용신청서" 등 신협이 지정하는 양식을 작성하여 신협에 제출한 후 신협은 이를 확인 및 승낙함으로써 계약이 성립합니다. 다만, 신협은 자금의 이체가 수반되지 않는 거래나 단순 조회 등의 서비스의 경우 신청서 없이 이용매체를 통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신청인은 별표1 이내에서 신협이 정한 최고한도 범위내에서 1일 및 1회의 계좌이체 한도를 반드시 지정해야 합니다.

    (별표1 : 전자금융 종류별 자금이체한도)

    구 분 OTP 전자금융+SMS 보안카드
    1회 1일 1회 1일 1회 1일
    인터넷뱅킹 개인 1억원 5억원 3>천만원 1억5천만원 1천만원 5천만원
    법인 5억원 10억원 이체불가 이체불가
    텔레뱅킹 개인 5천만원 2억5천만원 2천만원 1억원 1천만원 5천만원
    법인 1억원 5억원 2천만원 1억원 1천만원 5천만원
  • ③ 법인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할 경우 신협은 법인인감증명, 등기부등본 및 위임장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제5조의2(이체한도의 지정)

  • ① 제5조 2항의 내용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와 신협간에 별도의 약정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약정에 따라 이체한도를 정할 수 있다.
  • ② 이체한도의 증액은 신협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하며, 이체한도의 감액은 서면 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할 수 있다.

제6조(비밀번호의 설정)

이용자는 주민등록번호, 동일숫자, 연속숫자 등 제3자가 쉽게 유추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등록할 수 없으며, 통신용 비밀번호와 계좌비밀번호가 동일하면 안됩니다.

제7조(서비스 개시)

  • 서비스별 이용개시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1. 인터넷뱅킹
    • 가.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자금이체비밀번호를 등록
    • 나.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이용매체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발급(타기관인증서등록 포함)
  • 2. 텔레뱅킹 : 신청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자금이체비밀번호를 등록

제8조(이용시 본인 확인방법)

  • 신협은 서비스 이용시마다 다음에 열거된 사항이 사전에 신협에 등록된 자료와 일치할 경우 이용자를 서비스 신청인 본인으로 인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• 1. 인터넷뱅킹
    • 가. 자금이체를 수반하지 않는 거래는 다음 중 하나를 본인확인을 위해 확인합니다.
      • (1) 공인인증서
      • (2) 계좌번호, 계좌비밀번호, 주민등록번호(또는 사업자번호)
      • (3) 조회전용 ID 및 비밀번호
    • 나. 자금이체를 수반하는 거래 : 공인인증서비밀번호, 자금이체비밀번호, 계좌비밀번호, 보안매체비밀번호
  • 2. 텔레뱅킹
    • 가. 자금이체를 수반하지 않는 거래 : 주민등록번호(또는 사업자번호), 계좌번호, 계좌비밀번호
    • 나. 자금이체를 수반하는 거래 : 주민등록번호, 자금이체비밀번호, 계좌비밀번호, 보안매체비밀번호
  • 3. 무매체거래 : 주민등록번호, 계좌번호, 계좌비밀번호, 무매체신청 비밀번호

제9조(출금계좌 등록 및 해지)

  • ① 출금가능계좌는 보통예탁금 및 자립예탁금으로 하되, 세금우대종합통장으로는 서비tm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② 출금계좌는 이용자 본인명의의 신협계좌로 지정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하며, 신협간 합병으로 출금계좌가 변경된 경우에도 이에 준하여 서면으로 출금계좌 변경신청을 하여야 합니다.
  • ③ 출금계좌의 변경 및 해지는 신협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.
  • ④ 인터넷뱅킹 출금계좌는 별도의 특약에 의해 예ㆍ적금 연결계좌를 개설ㆍ이용ㆍ변경ㆍ해지할 수 있습니다.

제10조(암호화 모듈 및 인증서)

  • ① 이용자가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신협이 제공하는 암호화 모듈을 설치하여야 하며, 이를 임의로 강제종료시키면 안됩니다.
  • ② 이용자가 인터넷뱅킹 이용시 본인 확인을 요하는 서비스 이용시에는 신협으로부터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하여야 합니다.

제11조(계좌이체)

  • ① 출금계좌에서의 자금인출은 예금거래기본약관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본인의 거래지시에 따라 지급청구서 등의 제시없이 인출합니다.
  • ② 출금계좌에서 출금할 수 있는 금액은 이체시점에서 현금화된 예금잔액(대출한도 포함)에 한합니다.
  • ③ 타행이체의 경우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당일 처리하지 못한 때에는 이용자의 출금 계좌로 입금처리한 후 통지됩니다.
  • ④ 거래가 완료된 후에는 거래내용을 정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습니다.
  • ⑤ 예약이체는 이체지정일 1회의 실행으로 종료하며, 이체는 자금이 이체지정시간 전까지 예약지정 금액 이상이 있어야 이체가 가능합니다.
  • ⑥ 예약이체의 취소는 이체지정일 전일까지 취소하여야 합니다.
  • ⑦ 여러건의 예약이체 지정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.
    • 1. 예약이체 처리 지정 순서
    • 2. 출금계좌 잔액이 예약이체 대상 금액보다 일부 적을 경우 처리 가능한 차순위 예약 순서

제12조 (서비스의 제한)

  • ① 다음 사항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조회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1. 계좌비밀번호를 연속하여 3회 오류시
    • 2. 인터넷뱅킹 신청 후 3영업일 이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아니한 경우
  • ② 다음 사항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이체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1. 1회 또는 1일 지정 이체한도를 초과하여 이체를 실행할 경우
    • 2. 계좌비밀번호가 연속하여 3회 오류시
    • 3. 자금이체비밀번호가 연속하여 5회 오류시
    • 4. 보안매체 관련 입력오류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
      • 가. 보안카드비밀번호의 연속 5회 입력 오류시
      • 나. OTP번호의 연속 10회(다른 금융기관 겸용등록시 다른 금융기관에서 오류 입력 횟수를 포함합니다.) 입력 오류시
      • 다. OTP기기 비밀번호(기기내에 비밀번호 설정 장치가 있는 OTP에 한합니다.) 10회 입력 오류시
    • 4. 신협전자금융서비스 신규신청일 또는 최종 이용일부터 12개월간 자금이체 이용실적이 없는 경우
    • 5. 제6조에 따른 서비스 개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
    • 6. 텔레뱅킹 자금이체거래시 사용할 전화번호를 사전에 서면으로 지정한 이용자가 지정한 번호와 다른 전화번호로 자금이체거래를 하는 경우
    • 7. 예금거래기본약관 등에서 정한 거래 제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
    • 8. 금융감독기관의 명령 등 기타 제한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경우

제13조(이용수수료)

  • ① 이용수수료는 별표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, 개별 계약을 통해 별도 수수료를 정한 경우에는 개별 계약에 따릅니다.

    (별표2 : 이용수수료)

    구 분 신협간 이체 타행이체
    인터넷·텔레뱅킹 무료 건당 500원

    ※ 수수료는 건당 1억원을 초과하여 이체할 경우 1억원 단위로 부과됩니다.

  • ② 이용수수료는 각종 서비스 제공과 동시에 이용자의 출금계좌에서 자동 출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

제14조 (서비스 이용의 변경 등)

  • ①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을 변경 또는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신협에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해당 서비스를 통하여 신청서를 제출하고 이에 따라 신협이 변경 또는 해지처리를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은 변경 또는 해지됩니다.
  • ② 각종 비밀번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신협에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해당 서비스를 통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제15조 (사고신고)

  • ① 보안카드의 분실ㆍ도난, 각종 비밀번호 누설 등 사고발생시는 즉시 이용매체를 통하여 신고하거나 신협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합니다. 다만, 긴급을 요하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 중 서면신고를 전제로 전화 등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.
  • ② 위 제①항의 신고 후 새로 보안매체 등을 발급받을 때에는 제14조에 의합니다.

제16조 (약관변경 등)

  • ① 신협은 이 약관을 변경하는 경우 그 변경 1개월전에 이를 신협과 이용매체를 통해 1개월간 게시하고, 그 기간 안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제기가 없으면 이를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. 단, 법령의 변경 또는 금융감독기관의 명령 등에 의해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하여 적용하는 경우 변경 즉시 이용매체 등에 게시합니다.
  •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전자금융거래법 및 시행령 등 관계법령, 신용협동조합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, 예금거래기본약관 및 기타 관련 약관을 적용합니다.

제17조(해지)

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신협의 사무소 또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신협은 이에 따라 해지처리를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은 해지 됩니다.

제18조(합의관할)

이 계약과 관련한 신협과 이용자간의 소송에 대해서는 해당 신협 또는 신협중앙회 소재지 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.

부 칙

  • ①(시행일) 이 약관은 2008년 4월 1일부터 적용합니다.
  • ②(경과규정) 이 약관 시행 전에 적용하고 있는 업무는 시행일 이후부터 동 약관에 의해 시행된 것으로 봅니다.